ADAS Test Case 개발을 위한 주요 파라미터 연구

Abstract

본 논문에서는 ADAS 시스템 시험/평가 개선 방안의 해석적인 접근방법에 대한 고찰을 다룬다. 빙판길, 건조한 길, 강풍, 오르막 길, 내리막 길 다양한 주행환경은 마찰 계수, 공기 저항, 경사도 등 주행 파라미터로 나타낼 수 있다. 이런 다양한 주행 파라미터들은 차량의 거동 및 ADAS 시스템의 동작에 영향을 준다. 이에 본 논문은 주행 파라미터와 ADAS 시스템의 동작특성간의 연관성 연구를 목적으로 하였다. 본 논문은 차량의 거동을 나타내는 해석적 Dynamics 모델의 구성 및 분석부터 시작한다. 해석적 Dynamics 모델에는 주행 환경을 대변하는 주행 파라미터들이 포함되어 있다. 이들이 차량의 주행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함으로써 향후 ADAS 제어기의 평가도 함께 이루어질 수 있을 것이다. 위와 같이 다양한 주행 환경이 차량의 주행에 미치는 영향을 정량화 하기 위해 민감도란 지표를 정의하였고, 주행 파라미터와 민감도의 상관관계 분석을 통해 ADAS 시스템 평가도 함께 진행하였다. 본 논문에서 해석적 Dynamics 모델의 구축을 위해 Matlab/Simulink®를 사용하였고, 민감도의 검증 및 ADAS 제어기 평가를 위해 차량동역학적 요소와 ADAS 데모 제어기 (ACC, AEB, LKA)를 제공하는 ASM Traffic 툴을 사용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