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자 중심성 평가를 위해 실제성을 강화한 표준화 환자 시나리오의 유용성

Abstract

환자 중심 의료란 환자 개개인의 가치와 요구를 이해하고 존중하며 의료에 대한 환자의 참여를 특징으로 하는 것으로, 실제 임상에서 다양한 긍정적인 결과로 이어져, 현대 의료 체계에서 그 중요성이 확립되어 있다. 또한 국내 의사면허시험에 실기시험의 일환으로 임상 진료 시험(Clinical Practice Examination, CPX)이 도입되면서 환자 중심 면담 교육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이러한 과정에서 학생들은 실제 환자가 아닌 표준화 환자를 통해 진료 면담 교육 및 평가를 받는 경우가 많아졌다. 그러나 현재 임상진료시험에서 사용하고 있는 표준화 환자 시나리오는 실제 환자와 비교해 환자의 질병 경험이나 사회적 배경 등에 관한 내용이 단편적이어서, 학생들이 다양하고 심도 있게 환자 중심 면담을 시행하는 데에 한계가 있을 수 있으며, 기존의 체크리스트 또한 정보 수집 측면에서 지나치게 세분화되어 있어 학생들의 환자 중심 면담 정도를 평가하기에 적합하지 않을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실제 진료 현장의 시나리오를 표준화 환자에게 훈련시켜 표준화 환자를 실제 환자에 가깝게 구현한 시나리오(authenticated scenario)와 기존의 전통적인 시나리오(traditional scenario)에 따른 학생들의 진료 행태를 관찰하고, 이를 환자 중심 면담 도구(Measure of Patient-Centered Communication, MPCC)를 이용하여 측정하여 비교 분석하고자 하였다. 2017학년도 한양대학교 의과대학 본과 4학년 학생 79명에 대하여 학생 1명 당 두 시나리오 면담 녹화자료를 분석하여 총 158개의 면담 녹화자료를 분석하였다. 학생들은 전통적인 시나리오 증례 1례, 본 연구에서 개발한 실제성을 강화한 시나리오 증례 1례를 평가 받았다. 실제성을 강화한 시나리오란 가정의학과 외래에 방문한 초진 환자를 바탕으로 개발되어 표준화 환자로 하여금 실제 환자처럼 행동하고 말하도록 훈련된 것이었다. 이에 따라 실제성을 강화한 시나리오의 체크리스트는 기존에 비하여 항목이 간소화되었다. MPCC 채점도구를 이용하여 전체 학생의 MPCC 총점 및 각 구성요소와 세부 항목의 점수를 산출하였다. 전통적인 시나리오 면담과 실제성을 강화한 시나리오 면담의 CPX 점수와 MPCC 점수를 각 시나리오별로 대응 표본 t-검정을 이용하여 분석하고, Pearson 상관계수를 이용하여 CPX 채점 기준과 MPCC 채점 도구를 비교 분석하였다. CPX 채점 기준의 하위 항목인 환자 의사 관계(patient physician interaction, PPI)에는 7가지 세부 항목이 있는데 MPCC 구성요소 점수와 PPI 세부 항목 점수와의 상관성을 분석하였다. 통계는 SPSS 21.0을 사용하였다. 연구 대상자 79명의 나이는 평균 26.6세, 여자 32명 (40.5%), 의학과 35명 (44.3%)이었다. CPX 채점기준에 따른 두 시나리오 면담의 점수를 비교하였을 때, 환자 만족도, 병력 청취, 환자-의사 관계는 실제성을 강화한 시나리오에서 유의하게 높았으며, 의사 예절은 전통적인 시나리오에서 더 높았다. MPCC 채점 기준을 적용한 경우 총점과 구성요소 1, 구성요소 2의 점수가 실제성을 강화한 시나리오 면담에서 더 높았다. 구성요소 3 점수는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 두 시나리오에서 MPCC 구성요소 점수와 CPX 의 PPI 점수의 일곱 가지 세부 항목 점수와의 상관성을 분석한 결과 실제성을 강화한 시나리오에서 MPCC 구성요소 1 점수는 PPI 세부 항목 1, 2, 6, 7과 유의한 상관성을 보였으나 구성요소 2, 3 점수는 유의한 상관성을 보이지 않았다. 전통적인 시나리오에서는 CPX 의 PPI 항목과 MPCC 구성요소 점수 중 어느 것도 서로 유의한 상관성을 보이지 않았다. 연구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환자 중심 면담을 평가하는 도구인 MPCC 로 학생들의 면담을 관찰, 측정하였을 때 실제성을 강화한 시나리오와 전통적인 시나리오 간에 유의한 환자 중심 면담 점수 차이를 보였다. 또한 시나리오 개발과정에서 표준화 환자가 기분, 병에 대한 생각, 기대, 가족, 사회적 지지 등을 표현할 수 있도록 하여 시나리오의 실제성을 강화한다면, 학생들이 보다 다양하고 심도 있게 환자 중심 면담을 시행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결론적으로 실제성을 강화한 표준화 환자 시나리오와 이에 따라 간소화된 체크리스트는 학생들의 환자 중심 면담을 측정하기에 적합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