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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화산업에 관한 2편의 실증연구 - 국가별 자료를 중심으로

Title
영화산업에 관한 2편의 실증연구 - 국가별 자료를 중심으로
Other Titles
Two Essays on the Movie Industry - International Comparisons
Author
홍정민
Alternative Author(s)
Hong, Jeong Min
Advisor(s)
윤충한
Issue Date
2018-02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우리나라 영화산업은 스크린 독과점과 영화 관람료, 음료 및 팝콘 가격 담합 등과 같은 시장지배력 남용 문제가 매년 논란이 되고 있다. 이는 다른 나라와 달리 시장집중도가 상대적으로 매우 높고 수직계열화된 시장구조와 관련이 깊다. 이에 본 연구는 다른 나라와 우리나라 영화산업에서 시장구조 및 영화 관람료와 경제의 규모에서의 극명한 차이가 영화산업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자 한다. 첫 번째 실증연구에서는 2000년부터 2016년까지 총 48개국의 영화산업의 관람객에 관람행태의 차이를 분석한다. 분석결과 국가별 영화 관람횟수에 영향을 주는 많은 요인 중에서 시장구조의 변화가 가장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했다. 과거 아날로그 시대에서 디지털 시대로 변화하면서 영화산업에도 큰 변화가 있었다. 과거 하나의 상영관에서 하나의 스크린을 보유하고 있던 단일 상영관에서 여러 개의 스크린을 갖추고 있는 멀티플렉스 상영관으로 변화하면서 시장구조의 큰 변화가 생겨났다. 이러한 변화에 우리나라는 다른 나라보다 상대적으로 시장구조가 빠르게 변화하면서 관람객들 영화의 수요 또한 급속도로 성장하게 된다. 즉, 우리나라 영화산업이 성장한 이유는 대기업 중심의 멀티플렉스 상영관이 급속도로 성장하면서 영화에 대한 수요를 증가시켰고, 동시에 한국영화 또한 급속도로 성장하게 된다. 영화산업의 대규모 자본의 유입으로 멀티플렉스 상영관의 급격한 성장은 영화산업의 성장과 동시에 한국영화를 성장하게 하는 원동력이 되는 긍정적인 역할을 했음을 알 수 있다. 두 번째 실증연구에서는 2000년부터 2016년까지의 영화에 대한 수요가 높고 경제력 또한 우리나라와 유사한 4개국의 상영시장구조의 변화가 상영관의 영화상영행태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다. 분석결과 HHI(Herfindahl-Hirschman Index)지수로 도출한 상영시장의 집중도가 4개국 중 우리나라가 가장 급속도로 증가하였고 수치 또한 제일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상영시장의 집중도가 증가할수록 1인당 관람횟수가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상영시장이 집중화될수록 외국영화의 수요보다 자국영화의 수요가 상대적으로 더 많이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영화산업의 상영시장의 시장지배력이 증가가 상영관이 영화를 상영함에 있어 시장지배력을 남용하여 외국영화보다 자국영화를 더 많이 상영하여 생기는 현상으로 시장지배력의 증가는 영화를 상영함에 있어 자국영화를 외국영화에 비해 상대적으로 더 많이 상영하는 상영에 편향성을 띄어 관람객이 영화를 선택하고 관람함에 있어 제약이 생겨 효용을 감소시키는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68385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327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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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RADUATE SCHOOL[S](대학원) > APPLIED ECONOMICS(응용경제학과) > Theses (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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