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성향상을 위한 Gaussian Mixture Model을 이용한 음향학적 잡음신호의 분류 기법

Abstract

본 논문에서는 음성향상을 위한 Gaussian Mixture Model (GMM) 기반의 음향학적 잡음신호의 분류 기법을 제안한다. 잡음신호의 분류는 GMM의최대 우도를 이용하여 이루어지게 되며, GMM의 우도는 음성부재확률을 이용하여 잡음구간으로 분류된 구간에서만 이루어지게 된다. 제안된 방법은기존의 14차 MFCC의 특징 벡터를 이용한 기법과 비교를 하였으며, 분류 정확도가 기존의 방법과 비교하여 향상된 결과를 나타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