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4 Spiral QAM을 위한 비트매핑

Abstract

무선 통신 시스템에서 발생할 수 있는 위상 오류는 QAM과 같은 고차 변조 기법에서 성능 저하의 주요 원인이 된다. 최근 위상 오류에 우수한 변조 기법인 Spiral QAM 기법이 제안되고 이에 대한 비트맵핑이 제시되었다. 그러나 제시된 64 Spiral QAM의 비트매핑은 BER 성능면에서 효율적이지 못하다. 본 논문에서는 64 QAM의 그레이 비트매핑 영역을 나누어 64 Spiral QAM의 성상도에 할당하는 방식을 이용하여 64 Spiral QAM을 위한 보다 효율적인 비트매핑을 제안하고 성능을 분석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