희토류 금속의 원가 상승으로 인해 비희토류 전동기에 대한 연구가 많이 진행되고 있다. 본 논문에서 제시하는 자속집중형 전동기는 기존의 spoke 타입의 전동기에 착안하였으며, 페라이트 영구자석을 사용하였음에도 출력밀도가 Nd 영구자석을 사용한 IPMSM과 견줄수 있도록 설계가 가능하다. 기존 spoke 타입의 전동기와 달리 12극 이상의 다극기로 설계함으로써 Nd 영구자석을 사용한 IPMSM 수준의 공극 자속밀도를 확보하여 출력밀도를 높일 수 있다. 본 논문에서는 전기자동차 구동용 자속집중형 전동기의 특성을 제시하였다. 또한, 동등 출력의 유도기, Nd 영구자석을 사용한 IPMSM와 특성 및 사이즈를 비교하고 자속집중형 전동기의 전기자동차용 구동모터로써의 적용 가능성에 대하여 논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