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EEE 802.15.4PHY기반 음성통신을 지원하는 TDMA/TDD MAC에서 효율적인 채널확보를 위한 데이터 처리 알고리즘

Abstract

최근에 무선센서네트워크에서 음성통신 구현에 관한 연구 즉, VoSN(Voice over Sensor Network)를 구성하기 위해서 다양한프로토콜 연구와 구현방법에 대한 연구가 진행되어지고 있다. 최근 연구에서는 IEEE 802.15.4의 PHY단을 이용해서 TDMA/TDD기반의 MAC를 구현하는 연구를 발표하였고, 그 프로토콜의 유효성을 검증하기도 하였다. 하지만 제안된 프로토콜을 실제로 구현하기 위해서는 센서네트워크용으로 사용되는 SoC의 성능으로는 TDMA/TDD MAC 구조를 구현하는 것이 쉽지 않다. 본 논문에서는 음성센서네트워크에서 효율적인 채널 형성을 위한 데이터 프로세스와 송수신 제어에 관한 알고리즘을 제안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