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차원 실사 객체의 실시간 대화형 변형 기법

Real-Time Interactive Deformation of 3D Real Objects

본 논문에서는 3차원 실사 객체를 대화형으로 변형시키는 방법을 제안한다. 미리 알고 있는 대상 객체에 대한 3차원 모델을 이용하여 카메라 영상에서 3차원 객체를 추적하고 영상으로부터 추출한 텍스처를모델에 매핑한 뒤, 사용자 입력에 따라 메쉬를 변형하여 렌더링한다. 제안된 방법은 카메라 영상에 나타난실제 객체를 실시간으로 사용자 입력에 따라 변형시킴으로써 몰입감 있는 상호작용의 제공이 가능하다.

공학; 전자공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