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외 상용 클라우드 서비스의 품질 정보 공개수준에 대한 비교

Abstract

클라우드 서비스의 중요한 참여주체로는 서비스 제공자와 서비스 소비자가 있으며, 이들간의 서비스와 관련한 의사소통을 지원하기 위해서는 클라우드 서비스의 품질에 대한 정보가 명확히 제공되어야 한다. 본 연구에서는 클라우드 서비스 품질 모형인 CSQM(Cloud Service Quality Model)을 기초로 하여 국내외 클라우드 서비스 제공자간의 품질 정보 수준의 차이가 있는지, 클라우드 서비스 유형에 따른 품질 정보 수준의 차이가 있는지를 비교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