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온 급수 배관의 치수 효과를 고려한 열특성 연구

Abstract

열원 설비에서 사용되는 구조 유니트용 금속은 다양한 환경 조건에 노출되어 있으며, 특히 고온 상해 하에서 급수를 이송하는 배관의 열 특성과 부하는 열원 설비 설계에 반영되어야 할 요소이다. 단열, 방수 또는 방식 등의 목적으로 배관 표면에 도포한 도료와 배관 소재는 서로 다른 물성으로 인하여 배관의 총체적인 열특성을 변화시킬 뿐만 아니라 도포 두께 자체가 손실열량을 변화시켜 열원부하에 영향을 미치게 된다. 이와 관련하여 배관 열량 손실에 대해 관내 온도, 배관 지름 및 보온재 열전도율을 고려한 연구가 있었다. 본 연구에서는 위와 같은 열특성을 고찰하여 실제 열교환기의 증기 투입 배관용 소재 및 도료의 열전도율을 측정하고, 배관의 총 열저항을 산출하였으며 이를 바탕으로 도료 도포두께에 따른 손실열량 및 치수 효과를 평가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