팔로워십 역량개발 요구도 분석 - 대기업 조직구성원의 직책 및 팔로워 유형을 중심으로

Title
팔로워십 역량개발 요구도 분석 - 대기업 조직구성원의 직책 및 팔로워 유형을 중심으로
Other Titles
The Development Needs Analysis on Followership Competency in Large Korean Enterprises
Author
송영수
Keywords
팔로워; 팔로워십 역량; 역량개발 요구도
Issue Date
2013-05
Publisher
한국기업교육학회
Citation
한국기업교육학회 학술대회, 2013, 5, P.1-19(19)
Abstract
본 연구는 국내 대기업 구성원들의 팔로워십 역량개발 요구도를 분석하여 기업 내 조직구성원들에||||게 요구되는 팔로워십 역량개발의 기초자료를 제공하고 팔로워십 역량개발의 방향을 제시하는 것을||||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대기업 조직구성원 161명을 직책별 및 팔로워 유형별로 구분하고 델파이조||||사를 통해 도출된 39개의 팔로워십 역량에 대한 필요수준과 현재 수행수준간 인식의 차이를 분석했||||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직책별 팔로워십 역량개발 요구도는 팀장의 경우, 리더 신뢰, 적극||||적 태도, 솔직한 보고, 실행력, 업무에 대한 자부심 등 16개 역량으로 분석되었고 팀원의 경우, 인적||||네트워킹 형성, 리더 이해, 시간관리, 정보수집, 리더와 협의, 적시보고 등 33개 역량으로 분석되었다.||||둘째, 팔로워 유형별 팔로워십 역량개발 요구도는 모범형 팔로워의 경우, 직무지식, 인적 네트워킹 형||||성, 리더 이해, 전략적 사고, 동료애 등 9개 역량으로 분석되었고 실무형 팔로워의 경우, 긍정적 태도,||||업무에 대한 책임, 리더 이해, 역할에 대한 책임, 리더 신뢰, 적시보고, 실행력, 인내심, 직무지식 등||||35개 역량으로 분석되었다. 본 연구를 통해 분석된 팔로워십 역량개발의 우선순위는 태도와 관련된||||역량들이며 기업 내 팔로워십 역량개발의 주요대상은 팀원 및 실무형 팔로워임을 알 수 있다. 본 연||||구는 학문적인 측면에서 인적자원개발의 영역을 팔로워십으로 확대하고 팔로워십 역량개발의 필요성||||을 제시함은 물론, 실용적인 측면에서 연구대상을 직책별, 팔로워 유형별로 구분하여 비교분석함으로||||써 기업교육현장에서 활용가능성이 높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또한 본 연구는 기업 내 균형적인 인||||적자원개발을 위해 리더십 역량뿐만이 아니라 직책에 맞는 팔로워십 역량개발이 필요하며 기업의 성||||장과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모범형 팔로워 육성에 관심을 가져야 한다는 시사점을 제공하고 있다.
URI
http://scholar.dkyobobook.co.kr/searchDetail.laf?barcode=4050026042131http://hdl.handle.net/20.500.11754/5476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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