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평형 전원 조건에서 MMC HVDC 시스템 전력제어를 고려한 순환전류 분석 및 제어

Abstract

본 논문은 불평형 계통 전원 조건에서 모듈형 멀티레벨 컨버터를 이용한 HVDC 시스템의 순환전류에 대한 분석을 보여주고 있다. 먼저 모듈형 멀티레벨 HVDC 시스템의 기본 구조 및 시스템 동특성에 대해 해석을 하고, 이러한 해석을 바탕으로 불평형 계통 전원에 사용되는 대표적인 전력 제어기를 대상으로 정상 및 불평형 계통 전원 조건하에서의 순환전류의 모델링과 이에 대한 해석을 제안한다. 이를 통해 전력 제어기의 적용을 위해 실제적으로 고려되어야 할 사항을 시뮬레이션을 통하여 검증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