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05 0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ValueLanguage
dc.contributor.author김선아-
dc.date.accessioned2018-03-29T15:27:11Z-
dc.date.available2018-03-29T15:27:11Z-
dc.date.issued2013-03-
dc.identifier.citation교육과정평가연구, 16(1),p.107-136en_US
dc.identifier.issn1229-1544-
dc.identifier.urihttps://www.kci.go.kr/kciportal/ci/sereArticleSearch/ciSereArtiView.kci?sereArticleSearchBean.artiId=ART001751046-
dc.identifier.urihttp://hdl.handle.net/20.500.11754/54023-
dc.description.abstract융복합교육은 삶의 영역 또는 학문(교과) 사이의 소통적 교육을 통해, 학습자를 다원화된 미래 세계가 요구하는 창의성 및 인성을 갖춘 인재로 양성하는 교육 방안으로 주목받고 있다. 이에 본고는 이론적 관점에서 기존의 문헌 자료를 중심으로 지식 융복합 현상의 인식론적 지평을 확인해 보았다. 그리고 실제적인 관점에서 융복합교육에 대한 현장 교사들의 인식 양상을 탐구하기 위해 일선 학교 현장에서 융복합적 관점에서 교육을 실천한 경험이 있는 교사를 대상으로 포커스 그룹 면담(focus group interview)을 실시하고, 이를 바탕으로 구체적인 실천공동체의 융복합교육에 대한 인식을 분석하였다. 본 연구결과에 따르면, 융복합교육은 개별성과 다양성, 그리고 그들 사이의 대화적 통합의 과정과 결과를 모두 포괄하는 교육적 실천의 형태로 개념화할 수 있다. 이러한 측면에서 융복합교육은 현재 정책적 차원에서 실행되고 있는 융합 교육을 확장한 교육 모델이라고 평가할 수 있으며 현대 사회에서 주요한 교육적 이슈로 등장하고 있는 학습자의 개별성과 다양성에 따른 교육적 수월과 평등을 성취하기 위한 방안이라고도 할 수 있다.-
dc.language.isoko_KRen_US
dc.publisher한국교육과정평가원en_US
dc.title“융복합교육”의 개념화: 융(복)합적 교육 관련 담론과 현장 교사 포커스 그룹 면담을 중심으로en_US
dc.title.alternativeConceptualizing Yungbokhap Education: An Analysis of Focus Group Interviews with School Teachers PDF iconen_US
dc.title.alternativeConceptualizing Yungbokhap Education: An Analysis of Focus Group Interviews with School Teachers PDF iconen_US
dc.typeArticleen_US
dc.relation.no1-
dc.relation.volume16-
dc.relation.page107-136-
dc.relation.journal교육과정평가연구-
dc.contributor.googleauthor함승환구하라김선아김시정문종은박영석박주호안성호유병규이삼형함승환-
dc.contributor.googleauthor구하라김선아김시정문종은박영석박주호안성호유병규이삼형-
dc.relation.code2012214351-
dc.sector.campusS-
dc.sector.daehakCOLLEGE OF EDUCATION[S]-
dc.sector.departmentDEPARTMENT OF APPLIED ART EDUCATION-
dc.identifier.pidsakim22-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S](사범대학) > APPLIED ART EDUCATION(응용미술교육과) > Articles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