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체제트의 액체풀 충돌과정에 대한 수치모사

Keywords

VOF 다상유동해법; 자유표면; 충돌제트; 난류; Volume of fluid; Free surface; Jet impingement; Turbulence

Abstract

액체풀과 제트의 충돌과정에서 액체표면의 변화와 공동의 기하학적 형상특성에 대해서 수치적으로 모사하였다. 3차원 자유표면 다상유동장은 VOF다상유동 해법을 이용하여 모델링하였으며 난류모델은 k-ε 모델과 SAS모델을 사용하였다. 수치해석결과를 실험치 및 기존의 수치계산결과와 비교하였다. 본 연구에서의 수치해석결과는 제트 입사각도 및 속도, 그리고 유체의 열물성치가 기체제트 충돌에 의한 액체풀의 자유표면 변화에 미치는 특성을 실험결과와 근접하게 예측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