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후 무연탄발전소의 리파워링 방안에 대한 경제성 분석

Economic Analysis on Repowering Plans for a Outworn Anthracite Power Plant

본 연구에서는 노후 무연탄발전소를 리파워링 함에 있어 현실적인 대안이 되는 리파워링 시나리오별로 경제성 분석을 시행하고 그 결과를 평가하였다.평가결과 내부수익률은 750 MW급 LNG 복합화력 1기로 하였을 때 2.34%, 500 MW급 유연탄 석탄화력 2기로 하였을 때 3.56%, 200 MW급 유동층 석탄화력 2기로 하였을 때 2.31%로 나타나 경제성 분석 기준으로 삼았던 할인율 7%보다 낮게 평가되어 경제적 타당성을 확보하지 못하는 것으로 평가되었다.경제적 타당성을 확보하지 못한 주요 원인은 한전 발전자회사의 이익을 제한하는 과도하게 낮은 수준의 보정계수의 운영과 이자비용을 포함한 고정비를 시장에서 회수하지 못하는 수준의 기준용량가격 때문으로 분석되어 현재의 변동비 반영 전력거래시장에서 한전의 발전자회사가 추진하는 노후 발전소의 리파워링 사업이 경제성을 확보하기 어려운 것을 확인하였다.그러나, 전력거래시장제도가 규제 위주에서 시장 중심으로 변화되어 경제적 타당성이 현재보다 개선되고, 전력수요 대비 공급이 부족한 상황에서 수명이 소진된 노후 무연탄발전소의 리파워링이 불가피하다면 연구된 경제성을 기초로 초기투자비가 적으며, 유휴부지 활용과 연료수급이 수월하고, CO2 배출량이 상대적으로 적은 750 MW급 LNG 복합화력으로의 리파워링이 가장 효과적인 방안이라고 제시하고자 한다. In this study, repowering scenarios are analyzed and evaluated from the economical point of view on a case by case basis. Based on the result of evaluation, the IRR indicates 2.34% on single 750 MWLNG combined cycle unit, 3.56% on 500 MW sub-bituminous PC units and 2.31% on 200 MW circulatingfluidized bed combustion units, resulting in not reaching 7% rate of discount rate and being concluded uneconomical. However, proposes that it is most economical and feasible to repower power plant into 750 MW LNG combined cycle unit as long as the economic feasibility can be improved and it is necessary for old anthracite power plant to be repowered than rebuilt under the circumstances of lacking power supply.

무연탄발전소; 내부수익률; 리파워링; IRR; repower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