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55 0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ValueLanguage
dc.contributor.author차윤경-
dc.date.accessioned2018-03-19T07:02:45Z-
dc.date.available2018-03-19T07:02:45Z-
dc.date.issued2014-12-
dc.identifier.citation다문화교육연구, 2014, 7(4), P.123-142en_US
dc.identifier.issn2005-4963-
dc.identifier.urihttp://db.koreascholar.com/Article?code=303760-
dc.identifier.urihttp://hdl.handle.net/20.500.11754/48999-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는 한 국가의 다문화사회 친화적 교육과정 정책의 제도화가 민족?언어적 소수자 학생에게 실제로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 실증적으로 탐색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한 하나의 시도로서 TIMSS 2011의 8학년 수학 자료를 분석하였고, 31개 국가 154,169명의 학생이 분석에 포함되었다. 각 국가 내 위계선형모형과 국가 간 회귀모형을 결합한 본 연구의 분석에 따르면, 다문화사회 친화적 교육과정 정책의 제도화 수준이 높은 국가일수록, 민족·언어적 소수자 학생의 학업흥미 및 성취도가 유의미하게 높은 경향성을 나타냈다. 이러한 결과는 전 세계적인 교육개혁의 흐름에서 그 중요성이 대두되고 있는 다문화사회 친화적 교육과정이 실제로 민족·언어적 소수자 학생의 학교생활에 일정부분 유의미한 긍정적 영향을 미칠 수 있음을 시사한다.This study examines the effect of multicultural curriculum policies on ethno-linguistic minority students’ academic enjoyment and performance. Based on a sample of 154,169 students in 31 countries from the TIMSS 2011 eighth-grade mathematics dataset, a series of within-nation hierarchical linear modeling analyses and subsequent cross-national regression analyses have been conducted. The findings of this study clearly suggest the possibility that the institutionalization of a multicultural curriculum policy in a country may have a positive effect on ethno-linguistic minority students’ engagement in learning in terms of both academic enjoyment and performance.en_US
dc.description.sponsorship이 논문은 2014년도 American Educational Research Association 연례 학술대회(미국 필라델피아) 및 같은 해의 Comparative and International Education Society 연례 학술대회(캐나다 토론토)에서 발표한 원고를 바탕으로 한 것임. 이 논문은 2011년도 정부재원(교육부 사회과학연구지원사업비)으로 한국연구재단의 지원(NRF-2011-330-B00159)을 받아 수행된 연구이며(모든 저자), 한양대학교 교내연구지원사업(HY-2012-G)으로 연구되었음(교신저자).en_US
dc.language.isoko_KRen_US
dc.publisher한국다문화교육학회en_US
dc.subject다문화사회en_US
dc.subject교육정책en_US
dc.subject민족?언어적 소수자 학생en_US
dc.subject학업흥미en_US
dc.subject성취도en_US
dc.title다문화사회 친화적 교육과정 정책의 효과: 민족 언어적 소수자 학생의 수학 흥미 및 성취도를 중심으로en_US
dc.title.alternativeThe effect of multicultural education policy on ethno-linguistic minority students’ academic enjoyment and performance: Evidence from TIMSS 2011en_US
dc.typeArticleen_US
dc.relation.no4-
dc.relation.volume7-
dc.relation.page123-142-
dc.relation.journal다문화교육연구-
dc.contributor.googleauthor함승환-
dc.contributor.googleauthor구하라-
dc.contributor.googleauthor차윤경-
dc.contributor.googleauthorHam, Seung-Hwan-
dc.contributor.googleauthorCha, Yun-Kyung-
dc.contributor.googleauthorKu, Hara-
dc.relation.code2014001885-
dc.sector.campusS-
dc.sector.daehakCOLLEGE OF EDUCATION[S]-
dc.sector.departmentDEPARTMENT OF EDUCATION-
dc.identifier.pidyunkyung-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S](사범대학) > EDUCATION(교육학과) > Articles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