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확실성을 고려한 기후변화 예측: 1. GCM과 RCP 불확실성

Keywords

기후변화; 불확실성; 베이시안 가중평균법; 전지구모형; Climate change; Uncertainties; BWA; RCP; GCM

Abstract

기후변화 예측에 있어 발생할 수 있는 불확실성의 원인을 3가지로 구분하고, 각각의 불확실성의 정도를 수치적으로 나타냈다. 본 연구에서는 GCM(General Circulation Models)의 불확실성과 이산화탄소 시나리오에 따른 불확실성에 대해서 조사하였으며, 다음 연구 (2)에서는 기후의 자연적 내적 변동에 따른 불확실성에 대해서 검토하였다. 먼저, 미래에 발생할 외부력의 불확실성은 IPCC(Intergovernmental Panel on Climate Change)에서 제공하는 RCP(Representative Concentration Pathway) 시나리오를 통해 모의하였으며, 불완전한 GCM의 특성으로부터 발생하는 불확실성은 베이시안 가중평균법 (BWA)을 이용하여 수치화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3개의 기간 (2011-2040년, 2041-2070년, 2071-2100년)과 2개의 이산화탄소 시나리오 (RCP4.5, RCP8.5)에 대해 BWA 방법을 적용하여 각각 1,000개의 표본을 생성하였으며, 모두 18개의 GCMs 앙상블 결과로부터 온난화 현상이 발생하는 기온의 예측과는 달리, 강수량의 경우 뚜렷한 방향성은 존재하지 않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전반적으로 현재에서 멀어질수록, 미래 예측의 변동성 또한 증가하므로, 미래기후의 연구에 있어서 GCM의 변동성을 포함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