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족과 한족의 한국 제품 구매 행태의 매개 변수 효과에 관한 실증 연구
- Title
- 조선족과 한족의 한국 제품 구매 행태의 매개 변수 효과에 관한 실증 연구
- Other Titles
- Korean Chinese vs. Han Chinese in Consumption of Korean Products and Their Mediators: An Empirical Investigation
- Author
- 한충민
- Keywords
- 조선족 소비자; 중국인 정체성; 한류; 중국 마케팅; Korean Chinese consumers; Chinese identity; Korean wave; Korean Marketing in China
- Issue Date
- 2014-09
- Publisher
- 한국소비문화학회. / Korean Consumption Culture Association.
- Citation
- 소비문화연구, 2014, 17(3), p.1-21.
- Abstract
- 본 연구는, 우선 중국에 거주하는 조선족과 한족 사이에 한국 제품 구매 행태와 한류에 대한 선호도의 차이가 존재하는 이유를 검증하고자 하는 연구이다. 구체적으로 조선족과 한족 집단 간에 한국 제품 보유/경험 정도, 한국 제품 구매의도와 함께 한류 드라마에 대한 호감도와 한류 스타에 대한 호감도의 차이를 우선 살펴보았다. 이와 함께, 본 연구는 이러한 차이가 존재하게 된 매개 변수의 효과를 검증하였다. 매개 변수로서 중국인으로서의 정체성, 한국어 능력 그리고 한국 노출 정도를 살펴보았다. 이를 위해서 길림성 연길시와 장춘시에 거주하는 조선족과 한족 대학생 각각 160명, 총 32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검증 결과, 조선족과 한족 집단 간에 한국 제품 구매 행태와 한류에 대한 선호도 차이가 존재하였으나, 그 차이는 매개 변수의 차이 즉 중국인으로서의 정체성, 한국어 구사 능력 그리고 한국 노출 정도의 차이에 의해 발생한 것으로 발견되었다. 이와 함께, 이들 매개변수를 통제한 결과, 두 민족 집단 간의 차이가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민족 간의 차이는 매개 변수의 차이에 의해 발생하는 것임을 시사해주는 결과이다. 마지막으로 학술적인 측면뿐만 아니라 마케팅 관점에서 시사점이 논의된다.
- URI
- http://www.kci.go.kr/kciportal/landing/article.kci?arti_id=ART001920225#http://hdl.handle.net/20.500.11754/48486
- ISSN
- 1229-0386
- DOI
- 10.17053/jcc.2014.17.3.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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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GRADUATE SCHOOL OF BUSINESS[S](경영전문대학원) > BUSINESS ADMINISTRATION(경영학과) >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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