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랜트 건설업의 조정된 교섭에 관한 연구- 광양지역 사례를 중심으로

Keywords

플랜트 건설업; 조정된 교섭; 공공재; plant construction industry; coordinated bargaining; collective goods; 경제?경영 / Business & Management; 노동문제

Abstract

노사 간 갈등과 반목이 심했던 플랜트 건설업은 교섭이 안정화되면서 파업이 감소하였다. 그 이유는 노사가 조정된 교섭을 형성했기 때문이다. 본 논문은 플랜트 건설업의 조정된 교섭을 다루는 데 광양지역 사례를 통해 교섭과정과 교섭결과에서 조정이 어떻게 이루어졌는지를 분석하고 그 성과를 살펴보았다. 플랜트 건설업에는 산별노조에 대응할 전국단위 사용자 단체가 조직되지 않아 산별 중앙교섭이 진행되지 않는다. 그러나 광양지역에는 사용자 단체가 있어 산별노조 지역지부와 조정된 교섭을 체결하고 광양지역 교섭은 패턴세터 역할을 하여 그 결과가 전체 산별 차원으로 확산된다. 광양지역 노사는 교섭과정에서 수직적 조정과 수평적 조정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먼저 수직적 조정을 살펴보면 노사는 조직 내부의 다양한 과정을 통해 교섭 전과 교섭 중에 기계 설치와 전기통신 등 분과별 이해 차이를 줄인다. 수평적 조정에서 노사는 교섭 전과 교섭 중에 노사 간 이해를 높이고 공공재를 형성한다. 노사는 교섭 후에도 노사관계와 관련된 다양한 갈등을 줄이고자 노력한다. 수직적 조정과 수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