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밴드별 ℓ1--norm 기반 스텝사이즈를 이용한 sign 부밴드 적응 알고리즘

Abstract

본 논문에서는 기존에 제안된 ℓ1-norm 최소화 기법을 각 부밴드 별로 확장·적용한 ℓ1-norm 기반 부밴드별 가변 스텝사이즈를 갖는 delayless sign 부밴드 적응필터 알고리즘을 제안한다. 특히, 기존 sign 부밴드 적응필터 알고리즘은 충격잡음이 발생하는 실시간 응용에 제한적으로 활용되는 반면, 제안하는 적응필터 알고리즘은 제한 없이 적용될 수 있다. 끝으로, 제안하는 적응필터 알고리즘을 double-talk이 발생하는 음향반향신호제거 환경에서 수렴 성능 테스트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