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90 0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ValueLanguage
dc.contributor.author김경화-
dc.date.accessioned2018-03-08T04:46:04Z-
dc.date.available2018-03-08T04:46:04Z-
dc.date.issued2016-04-
dc.identifier.citation음악논단, v. 35, Page. 215-260en_US
dc.identifier.issn1738-1452-
dc.identifier.urihttp://www.dbpia.co.kr/Journal/ArticleDetail/NODE06680642-
dc.identifier.urihttp://mrc.hanyang.ac.kr/jspm/articles/jspm-2016-35/-
dc.identifier.urihttp://hdl.handle.net/20.500.11754/43548-
dc.description.abstract이 글은 베리오가 과거의 소재를 재해석하여 작곡한 《런던의 외침》에 대해 검토한다. 이 작품은 역사적으로 잘 알려진 옛 런던 행상인들의 외침을소재로 하여 대중적 관심을 위해 기획하였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작품안에는 중요한 음악적 이슈들이 다양한 층위로 관련되어 있다. 이 글은 베리오의 《런던의 외침》이 어떻게 다양한 음악적 이슈들과 만나는지 살펴보고, 베리오가 드러내려고 하였던 궁극적 의미를 해석해 본다. 논의는 일상의 소리가 음악과 어떻게 만나는지, 과거의 소재가 새로운 요소와 상호텍스트성의 관계 속에서 어떻게 재해석되는지, 말소리가 음향적 요소로 사용됨으로써 음악 작품 안에서 어떠한 의미를 갖는지에 대해 세부적으로 진행된다. This paper explores how Berio reinterprets historically well-know Cries of London. Berio had written the vocal work using the text which was chosen among the cries of old London street vendors for popular interest. Nevertheless, this work related with the important multi-layered musical issues. This paper aims to examine how the music meets these various issues, and then interprets what is the final aim at which Berio reached. For this purpose, the paper surveys how music mediates the soundscape, how the past elements is reinterpreted in the intertextual relationship with the new, and how the words or speech sound have the special meaning by using acoustic elements in the musical work.en_US
dc.description.sponsorship이 논문은 2015년 대한민국 교육부와 한국연구재단의 지원을 받아 수행된 연구임(NRF-2015S1A5B8037080).en_US
dc.language.isoko_KRen_US
dc.publisher한양대학교 음악연구소en_US
dc.subject베리오en_US
dc.subject런던의 외침en_US
dc.subject사운드스케이프en_US
dc.subject목소리en_US
dc.subject말소리en_US
dc.subject상호텍스트성en_US
dc.subject들뢰즈en_US
dc.subject탈근대성en_US
dc.subjectBerioen_US
dc.subjectCries of Londonen_US
dc.subjectSoundscapeen_US
dc.subjectVoiceen_US
dc.subjectSound of Wordsen_US
dc.subjectIntertextualityen_US
dc.subjectDeleuzeen_US
dc.subjectPost-modernityen_US
dc.title사운드스케이프와 음악의 만남: 《런던의 외침》(Cries of London) 전통에 대한베리오의 재해석en_US
dc.title.alternativeSoundscape and Music: Berio’s Reinterpretation of the Tradition of Cries of Londonen_US
dc.typeArticleen_US
dc.relation.volume35-
dc.relation.page215-260-
dc.relation.journal음악논단-
dc.contributor.googleauthor김경화-
dc.contributor.googleauthorKim, Kyoung Hwa-
dc.relation.code2016019259-
dc.sector.campusS-
dc.sector.daehakRESEARCH INSTITUTE[S]-
dc.sector.departmentMUSIC RESEARCH CENTER-
dc.identifier.pidkhkim328-
Appears in Collections:
RESEARCH INSTITUTE[S](부설연구소) > ETC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