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ull metadata record

DC FieldValueLanguage
dc.contributor.author유영만-
dc.date.accessioned2018-03-07T06:56:49Z-
dc.date.available2018-03-07T06:56:49Z-
dc.date.issued2012-09-
dc.identifier.citation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지, 2012, 12(3), P.113-134en_US
dc.identifier.issn1598-2106-
dc.identifier.urihttp://www.ndsl.kr/ndsl/search/detail/article/articleSearchResultDetail.do?cn=ART001697026-
dc.identifier.urihttp://hdl.handle.net/20.500.11754/43398-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는 문학작품을 매개로 자율성을 가진 심리체계로써 활동하는 학습자의 다 양한 커뮤니케이션 활동을 도모하여 새로운 의미 창출 공간이 될 교육 플랫폼 설계 의 구성전략 제안을 그 목적으로 한다. ‘생각 또는 의식을 자기생산’하는 학습자와 ‘커뮤니케이션을 자기생산’하는 교육 플랫폼은 각각 스스로의 정체성과 체계를 유지 시키기 위해 폐쇄구조로 존재하지만, 또 다른 측면으로는 외부 환경과 에너지에 상 호 의존하는 열린구조를 갖는다. 즉, 의식의 자기생산 주체인 학습자는 지속적 자기 생산을 위해 플랫폼 상에서의 타자와의 다양한 활동에 의존하고, 교육 플랫폼은 학 습자의 활동을 통해 창출되는 다양한 커뮤니케이션에 의존하여 플랫폼의 자기구성 요소를 재생산하게 된다. 또한 이들은 모두 자기구성 요소들 사이의 상호작용을 통 해 지속적인 창조적 변화 과정을 겪게 된다. 문학작품은 시대성과 상징성을 담고 있는 주요한 매체로 학습자들은 읽기에 기반 하여 그 의미를 해석하는 과정에서 학습자 스스로 또는 다른 학습자 및 전문가와의 의식적 상호작용을 하게 된다. 이는 곧, 교육 플랫폼 상에서 풍부한 커뮤니케이션을 촉발시키는 시발점이자 내면적 의식의 질적 수준을 고도화시키는 결정적 환경으로 작용 할 것이다. 문학읽기 기반 자기 생산적 교육 플랫폼 설계의 핵심 전략은 첫째, 다양한 구조접속을 위한 섭동의 창출, 둘째, 연속성을 유지하는 전달 공간의 창출, 셋째, 이해의 선택 심화를 위한 확산방법의 창출이다.en_US
dc.language.isoko_KRen_US
dc.publisher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en_US
dc.subject교육의 내재적 가치en_US
dc.subject문학 읽기en_US
dc.subject자기생산en_US
dc.subject풀랫폼en_US
dc.subjectintrinsic values of educationen_US
dc.subjectliterary readingen_US
dc.subjectautopoiesisen_US
dc.subjectplatformen_US
dc.title교육의 내재적 가치회복을 위한 문학 읽기 기반 자기생산적 교육 플랫폼 설계에 관한 연구en_US
dc.title.alternativestudy on designing the autopoietic platform based on literary reading for regaining the intrinsic value of educationen_US
dc.typeArticleen_US
dc.relation.no3-
dc.relation.volume12-
dc.relation.page113-134-
dc.relation.journal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dc.contributor.googleauthor문용경-
dc.contributor.googleauthor한지연-
dc.contributor.googleauthor유영만-
dc.relation.code2012218925-
dc.sector.campusS-
dc.sector.daehakCOLLEGE OF EDUCATION[S]-
dc.sector.departmentDEPARTMENT OF EDUCATIONAL TECHNOLOGY-
dc.identifier.pid010000-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S](사범대학) > EDUCATIONAL TECHNOLOGY(교육공학과) > Articles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