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02 0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ValueLanguage
dc.contributor.author류완영-
dc.date.accessioned2018-03-07T06:49:51Z-
dc.date.available2018-03-07T06:49:51Z-
dc.date.issued2012-09-
dc.identifier.citation산업교육연구, 2012, 25(25), P.37-67en_US
dc.identifier.issn2093-3444-
dc.identifier.urihttp://www.earticle.net/Article.aspx?sn=191019-
dc.identifier.urihttp://hdl.handle.net/20.500.11754/43391-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의 목적은 A사의 역량 평가를 중심으로 내부 육성 임원과 외부 영입 임원의 역량 수준을 확인하고, 이를 토대로 임원 교육의 시사점을 도출하는데 있다. 이를 위하여 첫째, 기존에 개발된 역량 모델을 점검하고, 이를 체계화하였다. 둘째, 개발된 역량 평가 웹환경에서 상사와 부하직원의 참여 하에 다면평가를 진행하고, 셋째, 그 결과를 분석하였다. 그 결과 성취 지향성, 조직 헌신, 육성력, 조직 인식력 역량에서 외부 영입 임원에 비하여 내부 승진 임원의 역량 평가 결과가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높게 나타났다(p<.05). 이는 내부 승진 임원이 외부 영입 임원에 비해 소속된 조직의 문화를 보다 잘 이해하고, 조직이 처한 상황을 명확히 파악하며, 이러한 조직이해를 바탕으로 조직이 나아가야 할 방향에 맞추어 스스로를 희생하고자 노력하고 있음을 의미한다. 또한 이에 머물지 않고 조직의 장기적 성장과 부하직원의 육성에도 크게 관심을 갖고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본 연구를 통해 도출된 결과는 향후 임원의 확보·평가·유지, 특히 임원 교육의 방향성을 모색하는데 유용한 시사점을 제공할 것이다.en_US
dc.language.isoko_KRen_US
dc.publisher한국산업교육학회en_US
dc.subject내부육성임원en_US
dc.subject외부영입임원en_US
dc.subject역량평가en_US
dc.subject임원교육en_US
dc.subjectInternally trained and promoted executivesen_US
dc.subjectExternally recruited executiveen_US
dc.subjectCompetency assessmenten_US
dc.subjectexecutive trainingen_US
dc.title임원 교육의 방향성 모색을 위한 내부 육성 임원과 외부 영입 임원의 역량 수준 탐색 : A사 역량 평가를 중심으로en_US
dc.typeArticleen_US
dc.relation.no25-
dc.relation.page37-57-
dc.relation.journal기업교육연구-
dc.contributor.googleauthor배미은-
dc.contributor.googleauthor류완영-
dc.contributor.googleauthor박수현-
dc.contributor.googleauthorBae, MiEun-
dc.contributor.googleauthorRyoo, WanYoung-
dc.contributor.googleauthorPark, SooHyun-
dc.relation.code2012233402-
dc.sector.campusS-
dc.sector.daehakCOLLEGE OF EDUCATION[S]-
dc.sector.departmentDEPARTMENT OF EDUCATIONAL TECHNOLOGY-
dc.identifier.pidwyryoo-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S](사범대학) > EDUCATIONAL TECHNOLOGY(교육공학과) > Articles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