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ull metadata record

DC FieldValueLanguage
dc.contributor.author안미리-
dc.date.accessioned2018-02-27T08:03:16Z-
dc.date.available2018-02-27T08:03:16Z-
dc.date.issued2011-05-
dc.identifier.citation한국정보처리학회 학술대회 논문집, 2011, P.1588-1591en_US
dc.identifier.urihttp://click.ndsl.kr/servlet/LinkingDetailView?cn=NPAP09710917&dbt=CFKO&org_code=O483&site_code=SS1483&service_code=01-
dc.description.abstract통합교육의 실시와 다문화 가정의 자녀 증가 등으로 학교 교실의 구성원들이 다양화 되고 있다. 그러나 제한적인 매체와 전통적인 교육과정, 교수방법 및 평가 등의 사용으로 학습자들의 다양성을 고려되지 못하고 있다. 본 연구는 디지털화 교수매체의 활용함으로써 다양한 학습자들의 정보에 대한 접근성을 보장해 주고 나아가 교육현장에서 보편적 학습설계(Universal Design for Learning: UDL)를 적용하여 학습자의 다양성을 보장하는데 그 목적을 둔다. 교육현장에 UDL 적용에 대한 예비교사와 현직교사의 그룹 토론을 통해, UDL의 적용가능성과 적용함에 있어서 어려움을 알아보았다. 그 결과, 정해진 교육과정과 교재, 다양한 학습자에 대한 교사의 전문성 부족, 학생들 간의 학습 차이, 학급당 많은 학생수, 교사의 많은 업무량 등 여러 가지 문제점으로 UDL 적용이 어렵다고 하였다. 해결방안으로 교수설계에 UDL의 적용과 다양한 디지털화 교수매체의 활용으로 접근성 보장을 제안하였다. 교육현장에서의 UDL 확대와 다양한 학습자들의 접근성이 보장된 교육을 할 수 있도록 교사들이 수업에서의 UDL 적용 방안에 대해 제시하였다.en_US
dc.language.isoko_KRen_US
dc.publisher한국정보처리학회en_US
dc.title다양한 학습자의 접근성 보장을 위한 디지털화 교수매체활용en_US
dc.title.alternativeUsing digital teaching media for ensuring the accessibility of diverse learnersen_US
dc.typeArticleen_US
dc.relation.no1-
dc.relation.volume1-
dc.relation.page1588-1592-
dc.contributor.googleauthor김희진-
dc.contributor.googleauthor안미리-
dc.contributor.googleauthorKim, Hee-Jin-
dc.contributor.googleauthorAhn, Mi-Lee-
dc.sector.campusS-
dc.sector.daehakCOLLEGE OF EDUCATION[S]-
dc.sector.departmentDEPARTMENT OF EDUCATIONAL TECHNOLOGY-
dc.identifier.pidmlahn-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S](사범대학) > EDUCATIONAL TECHNOLOGY(교육공학과) > Articles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