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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들의 환경 문제에 대한 지각 수준과 수자원 절약 광고 유형이 광고 태도 및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Title
소비자들의 환경 문제에 대한 지각 수준과 수자원 절약 광고 유형이 광고 태도 및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Other Titles
The Influence of Consumers' Environmental Concern and Type of Water Saving Advertising on the Attitude toward the Ad and Behavioral Intention
Author
안희경
Keywords
사회과학>신문방송학; 수자원 절약 광고; 환경 문제 지각 수준; 금전적 광고; 광고에 대한 태도; 물 절약 행동; water saving ad; environmental concern; monetary ad; attitude toward the ad; water saving behavior
Issue Date
2012-11
Publisher
한국광고학회
Citation
광고학연구, 11/30/2012, Vol. 23, Issue 8, p. 113-128
Abstract
본 연구는 실험적인 방법을 통해 소비자들의 환경 문제에 대한 지각 수준과 물 절약 광고의 유형이 광고에 대한 태도와 물 절약 행동 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았다. 본 연구에서는 환경문제의 심각성을 지각하는 정도 (고/저)와 광고의 유형 (금전적 광고, 비금전적 광고) 에 따라 물 소비자들의 광고에 대한 태도와 물 절약 행동 의도가 달라진다는 것을 밝혀냈다. 본 연구에서 발견한 것을 요약하면, 첫째, 환경 문제의 심각성을 높게 지각하는 소비자들은 낮게 지각하는 소비자들에 비해 물 절약 관련 공익 광고에 대해 더 호의적인 광고 태도를 보였으며 물을 절약하려는 행동의도도 높게 나타났다. 둘째, 물을 아끼면 금전적 절약을 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는 광고는 환경보호를 강조한 물 절약 광고에 비해서 소비자들에게 비호의적인 태도를 형성하게 되고, 물 절약을 하려는 행동 의도 또한 높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환경문제에 대한 지각 수준과 광고 유형 사이에 상호 작용 효과가 나타났다. 즉, 본 연구는 금전적인 광고에 노출되면 환경 문제의 심각성에 대한 지각 수준이 높은 소비자들과 낮은 소비자들 사이에 광고태도에 있어 차이가 없었지만, 비금전적 광고에 노출될 경우 환경문제에 대한 심각성을 높게 지각하는 소비자들은 낮게 지각하는 소비자들에 비해 광고 태도와 물 절약 행동 의도가 모두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 결과를 바탕으로 이론적 및 실무적 시사점에 대해 논의하였다.
URI
http://www.earticle.net/Article.aspx?sn=187533http://hdl.handle.net/20.500.11754/40365
ISSN
1225-05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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