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적 정책분석의 정향

Keywords 정책탐구; 정책분석의 의미; 통합적 정책분석; 정책분석보고서

Abstract

’60년대 이후 우리는 급격한 정책환경의 변화를 경험하고 있다. 즉, 농업사회에서 산업사회 그리고 정보사회로의 발전과 더불어 새로운 패러다임의 변화를 겪어 왔다. 이러한 급속한 변화과정 속에서 실질적인 문제해결에 유용한 지식을 갈구하는 정책결정자들에게 과거와 같이 단순 논리적 실증주의에 기초를 둔 전통사회과학이나 또는 편협한 의미의 분석 중심적 관점의 지적활동에 의해 생산된 단편적 지식만으로는 한계가 있으며, 새로운 형태의 정책관련지식의 필요성이 요구되고 있다. 본 연구는 이러한 요구에 부응하여 정책결정자들에게 단계별 정책추진과정을 이해시킴은 물론 이를 개선하는 데 유용하게 사용할 지식을 제공하기 위한 대안적 방안으로써 정책분석의 통합적 접근을 위한 준거 틀을 제시하고, 아울러 이를 토대로 한 정책분석보고서(Policy issue paper)의 개발에 역점을 두고자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