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속감사기간이 감사시간과 감사보수에 미치는 영향

Keywords 계속감사기간; 감사시간; 감사보수; 감사인 교체제도

Abstract

대규모 회계부정사건의 원인 중 하나로 감사인과 감사대상기업 간의 경제적 유착이 제기되면서 감사인의 독립성을 확보하기 위한 논의가 시작되었다. 그 결과 국내에서는 감사인과 감사대상기업 간의 경제적 유착방지를 위해 감사인 교체제도가 도입되었다. 감사인 교체제도는 계속감사를 통한 감사업무의 효율화를 저하시킨다는 문제점을 내포하고 있어, 2010년 2월에 개정된 상장회사 표준외부감사인 선임규정에 따라 상장법인은 국제회계기준(IFRS)을 최초 적용하는 사업연도부터 동일 감사인을 6개 사업연도를 초과하여 선임할 수 있다. 이러한 배경에서 본 연구는 계속감사기간에 따라 감사시간과 감사보수가 차이를 보이는지 분석한다. 구체적으로 동일 감사인의 계속감사기간에 따른 감사투입시간을 살펴봄으로써 계속감사로 인한 감사업무의 효율화가 발생하는지 분석한다. 또한 감사투입시간에 대한 보상인 감사보수가 계속감사기간에 따라 차이를 보이는지 살펴본다. 연구결과 계속감사기간이 3년을 초과하는 경우 계속감사기간이 길어질수록 감사인의 감사투입시간은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감사보수는 계속감사기간이 길어질수록 증가한다는 결과를 보였다. 이는 초도감사보수할인(Low Balling)으로 경제적 부담이 존재하는 상황에서 감사인이 계속감사로 인한 적격성 즉, 감사품질의 향상에 대한 보상을 받으려는 유인 때문에 나타난 결과라고 해석할 수 있다. 본 연구는 계속감사로 인한 감사업무의 효율화를 감사투입시간이라는 직접적인 측정치를 사용하여 분석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계속감사로 감사업무가 효율적으로 수행된다는 본 연구의 결과는 감사인 교체제도 폐지의 실증적 근거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계속감사로 인한 감사업무의 효율화가 감사보수에 반영되지 않는다는 본 연구의 결과는 감사보수의 결정요인을 분석하는 후속연구들과 관련정책을 결정하는 정부기관에 중요한 시사점을 제시할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