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40 0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ValueLanguage
dc.contributor.author오준영-
dc.date.accessioned2018-02-07T04:27:01Z-
dc.date.available2018-02-07T04:27:01Z-
dc.date.issued2011-07-
dc.identifier.citation한국교원교육연구,Vol.28 No.2 [2011],283-311en_US
dc.identifier.issn1738-7256-
dc.identifier.urihttps://www.kci.go.kr/kciportal/ci/sereArticleSearch/ciSereArtiView.kci?sereArticleSearchBean.artiId=ART001567397-
dc.identifier.urihttp://hdl.handle.net/20.500.11754/35795-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는 학생의 대안 개념을 과학적 개념으로 변화시키기 위한 인지적 수업모형 개발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이를 위해 먼저 기존 개념변화 수업모형의 특징을 분석한 다음, 과학 이 론에 대한 Lakatos의 발견법을 중심으로 Posner 등(1982)이 제안한 개념변화 4가지 조건(불만 족, 이해가능함, 그럴듯함, 유용함)과 Nisbet과 Shucksmith(1986)가 제안한 학습전략(중심전략, 거시전략, 미시전략)이 결합된 인지적 수업모형을 개발하였다. 본 수업모형은 학생의 대안 개 념을 파악하는 예비 단계를 포함하여 모두 5단계로 구성되었다. 특징으로는 학생이 가지고 있는 대안 개념의 지위를 낮추고 교사에 의해 소개되는 과학적 개념의 지위를 높이기 위한 일련의 절차를 연속적인 흐름으로 제시하였다는 점, 학생들의 수업 결과를 활용한 피드백 과 정을 제시하였다는 점 등이 있다. 마지막에 연구자는 본 수업모형에 대한 예비교사들의 인식, 제한점 등을 논의하였다en_US
dc.language.isoko_KRen_US
dc.publisher한국교원교육학회en_US
dc.subject인지적 수업모형en_US
dc.subjectLakatos의 발견법en_US
dc.subject개념변화 조건en_US
dc.subject학습전략en_US
dc.subjectLakatosian heuristicen_US
dc.subjectconceptual change conditionsen_US
dc.subjectlearning strategiesen_US
dc.titleLakatos의 발견법을 기반으로 한 인지적 수업모형 제안en_US
dc.typeArticleen_US
dc.relation.no2-
dc.relation.volume28-
dc.relation.page283-311-
dc.relation.journal한국교원교육연구-
dc.contributor.googleauthor오준영-
dc.relation.code2012214349-
dc.sector.campusS-
dc.sector.daehakCENTER FOR CREATIVE CONVERGENCE EDUCATION[S]-
dc.identifier.pidjyoh3324-
Appears in Collections:
CENTER FOR CREATIVE CONVERGENCE EDUCATION[S](창의융합교육원) > ETC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