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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후가정법 사고가 수도권 지역 소비자의 확인편향 및 신념편향에 미치는 영향

Title
사후가정법 사고가 수도권 지역 소비자의 확인편향 및 신념편향에 미치는 영향
Other Titles
Effects of Counterfactual Thinking on Consumers' Confirmation and Belief Bias
Author
김성호
Keywords
의사결정; 사후가정법 사고; 정보의 유형; 확인편향; 신념편향; decision making; counterfactual thinking; information type; confirmation bias; belief bias
Issue Date
2011-12
Publisher
경남대학교 산업경영연구소.
Citation
지역산업연구,Vol.34 No.2 [2011],29-53(25쪽)
Abstract
본 연구는 소비자들의 의사결정 과정에서 발생하는 확인편향 및 신념편향을 감소시키는 방안을 모색하는 것에 의의가 있다. 이에 따라 사후가정법 사고가 확인편향 및 신념편향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실종분석을 하였다. 본 연구는 사후가정법 사고(점화 vs 비점화)와 정보의 유형(긍정 vs 부정)으로 집단을 구분하여 실험을 통해 수행하였다.|||| 실험 결과, 첫째 확인영향, 신념편향의 존재는 사후가정법 사고의 점화와 상관없이 존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사후가정법 사고의 점화여부와 정보의 유형이 확인편향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본 결과, 부정적인 정보는 사후가정법 사고의 점화 집단이 비점화 집단 보다 확인편향이 적게 나타났다. 하지만 긍정적인 정보일 경우 사후가정법 사고의 점화여부와 상관없이 비슷한 수준으로 확인편향이 나타남을 확인하였다. 셋째, 사후가정법 사고의 점화여부와 정보의 유형이 신념편향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살펴본 결과, 부정적인 정보를 제공받았을 경우 사후가정법 사고의 점화집단과 비점화 집단 간에는 유의적인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긍정적인 정보의 경우에는 부정적인 정보를 제공받았을 경우보다 더 많은 신념편향이 나타났음을 확인하였다. 이에 본 연구결과를 토대로 이론적 ? 관리적 시사점을 제시하고, 연구의 한계 와 미래의 연구 방향에 대해서도 논의하였다.
URI
http://scholar.dkyobobook.co.kr/searchDetail.laf?barcode=4010023473505#
ISSN
2093-90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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