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78 0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ValueLanguage
dc.contributor.author안인기-
dc.date.accessioned2018-02-07T02:28:30Z-
dc.date.available2018-02-07T02:28:30Z-
dc.date.issued2011-05-
dc.identifier.citation미술교육논총 25.1 (2011): 145-171.en_US
dc.identifier.issn1229-0440-
dc.identifier.urihttp://scholar.dkyobobook.co.kr/searchDetail.laf?barcode=4010023252562-
dc.description.abstract이 연구는 뉴미디어의 리터러시를 함양하기 위한 수업에서 출발하였다. 정보의 홍수라고 불리는 인터넷 소스들을 창작의 재료로 설정하고 기존 정보를 자신의 관점과 내러티브에 맞게 재구성하는 제작 수업을 진행하였다. 수업의 모티브가 된 작업 방식은 미개인이 주변에 있는 부족한 자원들을 자신의 삶을 영위하는 다양한 도구로 통합, 전용하는 능력인 브리콜라주와 유사하다. 브리콜라주의 지평에서 미디어 리터러시는 사물과 정보에 내재한 새로운 가능성을 발견하고 다른 관계 속에 배치함으로써 창조적인 제작이 가능한 능력으로 재사유될 수 있다. 연구는 브리콜라주적 작업이 왜 시각문화교육의 한 대안일 수 있는지, 브리콜라주의 역량은 어떤 가능성을 내포하는지를 현대미술, 비평이론, 철학 개념과 연관 지어 다각적으로 검토하고 있다. 더불어 이 연구는 시각문화교육이 점차 방임하고 있는 제작 행위의 중요성뿐만 아니라 창작을 통해 새로운 사회적 관계를 구성하는 ‘관계적 미학’의 가능성을 제안한다.en_US
dc.language.isoko_KRen_US
dc.publisher한국미술교육학회. / Korea Art Education Association.en_US
dc.subject시각문화en_US
dc.subject브리콜라주en_US
dc.subject미디어 리터러시en_US
dc.subject배치en_US
dc.subject관계적 미학en_US
dc.subjectVisual Cultureen_US
dc.subjectBricolageen_US
dc.subjectMedia Literacyen_US
dc.subjectAgencementen_US
dc.subjectRelational Aestheticsen_US
dc.title시각문화의 브리콜라주로서 미디어 리터러시 재고en_US
dc.title.alternativeReconsidering media literacy through bricolage of visual cultureen_US
dc.typeArticleen_US
dc.relation.no1-
dc.relation.volume25-
dc.relation.page145-172-
dc.relation.journal미술교육논총-
dc.contributor.googleauthor안인기-
dc.contributor.googleauthorAhn, Inkee-
dc.relation.code2012215042-
dc.sector.campusS-
dc.sector.daehakCOLLEGE OF EDUCATION[S]-
dc.sector.departmentDEPARTMENT OF APPLIED ART EDUCATION-
dc.identifier.pidartzine-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S](사범대학) > APPLIED ART EDUCATION(응용미술교육과) > Articles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