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57 0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ValueLanguage
dc.contributor.author송영수-
dc.date.accessioned2018-02-03T04:32:43Z-
dc.date.available2018-02-03T04:32:43Z-
dc.date.issued2011-03-
dc.identifier.citation산업교육연구, NO 22, Page. 67-88en_US
dc.identifier.issn2093-3444-
dc.identifier.urihttp://www.earticle.net/Article.aspx?sn=140803-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의 목적은 소그룹 퍼실리테이터의 역할과 주요역량에 대한 중요성과 현재 수행수준 인식 간 인식 차이를 분석함으로써, 국내 전문퍼실리테이터들과 기업 HRD담당자들에게 퍼실리테이터로서의 성공적 역할 수행을 위한 시사점을 제공하는데 있다. 이를 위해 한국퍼실리테이터협회(KFA)의 인증전문퍼실리테이터(CPF) 20명과 국내 주요 기업 HRD담당자 124명을 대상으로 소그룹 퍼실리테이터의 역할과 주요역량에 대한 중요성 및 수행수준 인식 차이를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주요한 연구결과로써 첫째, 소그룹 퍼실리테이터의 역할에 대한 중요성 분석결과 CPF집단은 프로세스 관리자, HRD담당자 집단은 의사소통자를 가장 높은 중요도로 인식하고 있었고, 역할에 대한 수행수준 인식은 각각 회의 촉진자, 의사소통자에 대한 인식 수준이 가장 높은 것으로 분석되었다. 둘째, 소그룹 퍼실리테이터의 각 역할에 따른 주요역량에 대한 중요성에서 의사소통자 역할과 관련해서 CPF집단은 질문스킬, HRD담당자 집단은 적극적 경청을 가장 중요한 역량으로 나타났고 프로세스 관리자 역할과 관련해서는 각각 프로세스 계획 수립과 관계형성능력을 가장 중요하게 인식하고 있었다. 셋째, 각 역할에 따른 주요역량에 대한 수행수준 인식에서 성과 창출 지원자 관련하여 CPF집단은 문제해결능력, HRD담당자 집단은 다양성에 대한 이해를 가장 높은 역량으로 나타났고, 프로세스 관리자의 경우 각각 프로세스 계획 수립과 관계형성능력을 수행수준 인식이 가장 높은 역량으로 분석되었다. 본 연구결과는 전문퍼실리테이터들과 국내 기업의 HRD담당자들이 조직 내 퍼실리테이터로서의 역할과 주요역량을 규명하고, 향후 전문퍼실리테이터로서 성공적 역할 수행을 위한 기초 자료로 활용될 것으로 기대된다.en_US
dc.language.isoko_KRen_US
dc.publisher한국산업교육학회en_US
dc.subject퍼실리테이터en_US
dc.subject퍼실리테이션en_US
dc.subjectHRD담당자en_US
dc.subject주요역량en_US
dc.subjectFacilitatoren_US
dc.subjectFacilitationen_US
dc.subjectHRD professionalen_US
dc.subjectcore competencyen_US
dc.title소그룹 퍼실리테이터의 역할과 주요역량에 대한 중요성 및 수행수준 인식 차이분석에 관한 연구 - CPF(Certified Professional Facilitator)와 기업 내 HRD담당자를 중심으로 -en_US
dc.title.alternativeA Study on Difference between Importance Recognition and Level of Performance for Small Group Facilitator's Major Role and Required Competency - Focused on CPF(Certified Professional Facilitator) and HRD Professionalen_US
dc.typeArticleen_US
dc.relation.no22-
dc.relation.page67-88-
dc.relation.journal산업교육연구-
dc.contributor.googleauthor염우선-
dc.contributor.googleauthor송영수-
dc.contributor.googleauthorYeom, Woo-Seon-
dc.contributor.googleauthorSong, Young-Soo-
dc.relation.code2012232645-
dc.sector.campusS-
dc.sector.daehakCOLLEGE OF EDUCATION[S]-
dc.sector.departmentDEPARTMENT OF EDUCATIONAL TECHNOLOGY-
dc.identifier.pidyoung2020-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S](사범대학) > EDUCATIONAL TECHNOLOGY(교육공학과) > Articles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