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김명희 | - |
dc.date.accessioned | 2018-02-02T04:49:10Z | - |
dc.date.available | 2018-02-02T04:49:10Z | - |
dc.date.issued | 2011-04 | - |
dc.identifier.citation | 한국교육(The Journal of Korean Education), v. 38, NO 1, Page. 163-188 | en_US |
dc.identifier.issn | 1599-2659 | - |
dc.identifier.uri | http://www.riss.kr/search/detail/DetailView.do?p_mat_type=1a0202e37d52c72d&control_no=1e03f7760ad23746d18150b21a227875&outLink=N#redirect | - |
dc.identifier.uri | https://www.kci.go.kr/kciportal/ci/sereArticleSearch/ciSereArtiView.kci?sereArticleSearchBean.artiId=ART001550078 | - |
dc.description.abstract | 다문화 사회와 세계화의 도래로 인해 다문화 교육의 필요성이 요구되면서 세계시민의식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고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타문화에 대한 이해와 공감을 사회수준으로 확장하여, 세계시민의식이 개인의 문화성향과 어떤 관계를 가지고 있는지를 알아보고자 한다. 이를 위해 다문화교육과정을 시행하고 있는 사범대학의 대학생을 대상으로 문화성향 및 세계시민의식에 대한 설문을 실시하였고, 355개의 자료를 분석하였다. 상관, 평균의 차이검증, 이원변량분석 및 중다회귀분석을 실시한 결과, 문화중심성향별로는 세계시민의식에 영향을 주지 않았으나, 수평과 수직, 개인과 집단성향은 서로 상호작용하여 유의미한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위계질서 및 불평등을 수용하는 수직적 경향성이 세계시민의식에 부정적으로, 평등과 동등성을 강조하는 수평적 경향성은 세계시민의식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개인별 문화 성향을 고려한 세계시민교육 교육과정 구성을 제안하였다. | en_US |
dc.language.iso | ko_KR | en_US |
dc.publisher | 한국교육(The Journal of Korean Education) | en_US |
dc.subject | 세계시민교육 | en_US |
dc.subject | 세계시민의식 | en_US |
dc.subject | 문화성향 | en_US |
dc.subject | 다문화교육 | en_US |
dc.subject | global citizenship | en_US |
dc.subject | cultural disposition | en_US |
dc.subject | multicultural education | en_US |
dc.title | 문화성향과 세계시민의식 관계 연구 | en_US |
dc.type | Article | en_US |
dc.relation.no | 1 | - |
dc.relation.volume | 38 | - |
dc.relation.page | 163-188 | - |
dc.relation.journal | 한국교육(The Journal of Korean Education) | - |
dc.contributor.googleauthor | 김정덕 | - |
dc.contributor.googleauthor | 김명희 | - |
dc.relation.code | 2012214350 | - |
dc.sector.campus | S | - |
dc.sector.daehak | COLLEGE OF EDUCATION[S] | - |
dc.sector.department | DEPARTMENT OF EDUCATION | - |
dc.identifier.pid | mhkim | - |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