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지 정보를 이용한 블록 유형 분류를 통한 프레임율 향상 기법

본 논문에서는 에지 정보를 이용한 움직임 예측 블록 크기 결정을 통한 프레임율 향상 기법을 제안하고자 한다. 기존의 EBME (Extended Bilateral Motion Estimation) 알고리듬은 동일한 구역에 두 번의 움직임 예측을 수행함으로 인해 많은 계산량이 요구되었다. 본 논문에서는 영상의 에지 정보를 활용하여 블록 유형의 일치여부를 고려하여 EBME 수행여부를 결정함으로써 움직임 예측 과정을 보다 빠르게 수행하도록 하였다. 최종적으로 MCFI (Motion Compensated Frame Interpolation)이 적용되어 중간 프레임을 생성하게 된다. 실험 결과를 통해 제안하는 알고리듬이 기존의 알고리듬에 비해 향상된 성능을 보임을 알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