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적화된 클러스터 구축을 위한 오픈스택 스위프트 오브젝트 스토리지 분석

Analysis of OpenStack Swift Object Storage for Building Optimized Storage Cluster

인터넷 및 소형기기(Smart Phone, Tablet PC, Net-book)의 기술발전으로 인해 데이터의 사용량은 꾸준히 증가되고 있다. 또한 사용자들에게 제공되는 플랫폼의 서비스가 다양해짐에 따라 정형화 되어 있지 않는 구조를 가진 데이터들이 많아지고 있다. 하지만 오늘날 증가되고 있는 데이터는 기업들에게 관리의 중요성을 주는 동시에 성장할 수 있는 좋은 기회로 작용될 수 있다. 기업들은 정형화 되어 있지 않은 데이터 저장관리에 대한 인프라 구축비용을 절감하고 데이터 분석에 많은 비용을 투자를 하고 있는 추세이다. 인프라적인 비용을 절감하고 비정형 데이터를 저장 및 관리하는데 Object Storage는 특화되어 있다. Object Storage는 비정형 데이터를 안전하게 저장하고 관리하기 위해 개발된 방식의 스토리지이다. 기존의 File Storage 및 Block Storage는 데이터를 파일 계층화 구조로 관리하고 데이터의 최소 저장 단위를 블록 단위로 관리하게 되어 있다. 하지만 Object Storage는 파일이 저장되어 질 때 파일에 대한 구체적인 정보를 가지고 있는 메타데이터를 생성, 보관, 관리해서 데이터의 종류에 따라 구분하여 객체단위로 저장 및 관리할 수 있다. 이런 관리 방법에 따라 많은 양의 데이터를 효율적인 방식으로 저장 할 수 있으며 메타데이터를 이용해 신속한 파일 검색에 대한 지원이 가능하다. 본 논문에서는 오픈소스인 OpenStack Swift Object Storage 시스템을 사용하여 데이터 사이즈에 따라 해당 시스템에 어떤 병목 현상이 발생되며 발생된 병목 현상을 통해서 Cluster의 확장 구조를 어떤 형식으로 가져가야 되는지 또한 Cluster의 초기 구축에 있어서 인프라적인 비용절감을 어떤 구조로 가져가야 되는지 분석한다. 추가적으로 서비스를 제공하려는 목적에 따라 OpenStack Swift Object Storage Cluster의 초기 구축에 대한 노드 최적화 방안에 대해 분석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