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33 0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ValueLanguage
dc.contributor.advisor임종필-
dc.contributor.author김예은-
dc.date.accessioned2017-11-29T02:29:42Z-
dc.date.available2017-11-29T02:29:42Z-
dc.date.issued2017-08-
dc.identifier.urihttp://hdl.handle.net/20.500.11754/33504-
dc.identifier.uri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30894en_US
dc.description.abstract프랑스 음악을 대표하는 클로드 아실 드뷔시(Claud Achille Debussy,1862 - 1918)는 19세기 낭만주의에서 20세기 현대음악 으로 이어지는 과도기 시기에 인상주의 음악과 자신만의 새로운 예술 사조를 만들어내며 20세기 프랑스 음악에 있어 중요한 위치를 차지한 작곡가이다. 드뷔시는 암시적인 표현을 추구하는 상징주의 문학의 영향을 받아 감각적인 화성과 불분명하고 모호한 경계와 진행, 색채적인 음색의 표현을 강조하였고, 인상주의 회화의 영향으로 사물을 있는 그대로 묘사하는 표현보다는 감각에 따른 순간적인 인상이나 분위기를 표현하는 음악을 추구하였다 이러한 그의 인상주의 음악은 프랑스 예술가곡 확립에 중요한 역할을 하였고, 그가 남긴 훌륭한 작품들 중 상징주의를 대표하는 프랑스 시인 폴 베를렌느(Paul Verlaine, 1844 - 1896) 시를 가사로 작곡한 초기가곡 잊혀진 노래 「Ariettes oubliées」를 살펴보려 한다. 본 논문에서는 이 곡에서 전하고자 하는가사 내용과, 형식 및 화성을 분석하여가사 뒤에 숨겨진 음악적 분위기를 피아노 파트로 어떻게 효과적으로 표현해 낼 것인지 살펴보고, 반주 할 때에 인상주의 음악임을 인지하며 그에 맞게 미세하게 변하는 음색과 색채를 표현하여 성악가가 목소리로 시를 전달함에 있어서 부족한 부분을 피아노로 함께 표현하고 연주하는 것을 연구할 것이다.-
dc.publisher한양대학교-
dc.titleC. Debussy의 가곡집「Ariettes oubliées」의 피아노 반주에 대한 연구-
dc.title.alternativeA Study on「Ariettes oubliées」 by C. Debussy focused on the Piano Accompaniment-
dc.typeTheses-
dc.contributor.googleauthor김예은-
dc.contributor.alternativeauthorKim,Ye Eun-
dc.sector.campusS-
dc.sector.daehak대학원-
dc.sector.department음악학과-
dc.description.degreeMaster-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S](대학원) > MUSIC(음악학과) > Theses (Ph.D.)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