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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dvisor조민호-
dc.contributor.author조승현-
dc.date.accessioned2017-11-29T02:28:28Z-
dc.date.available2017-11-29T02:28:28Z-
dc.date.issued2017-08-
dc.identifier.urihttp://hdl.handle.net/20.500.11754/33063-
dc.identifier.uri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31476en_US
dc.description.abstract국내외 여행수요가 증가하는 가운데, 여행박람회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여행박람회는 여행 관련 정보획득이 용이하고, 주최자, 참여업체, 관람객이 상호작용하며 공익적, 영리적 성격의 행사이다. 여행박람회 내에서는 여행상품 및 여행 관련 정보를 전시, 홍보, 판매한다. 관람객들은 여행박람회의 다양한 체험요소 경험하고 서비스를 제공받으면서 구매의욕을 가진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여행박람회 현장 체험요소와 서비스품질요소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자 한다. 선행연구를 통해 구성개념 (Pine & Gilmore의 교육적 체험, 오락적 체험, 심미적 체험, 일탈적 체험, Brady & Cronin의 상호작용품질, 환경품질, 결과품질, 구매의도, 관여도)을 도출하였고 구성개념 간 관계를 통해 연구모형을 구축하였다. 내나라여행박람회를 방문한 관람객을 대상으로 설문을 실시하였으며, 총 300부의 자료가 최종 분석 자료로 이용되었다. 가설 검증을 위해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으며 그 결과 여행박람회 내 체험요소 중 교육적 체험, 오락적 체험, 일탈적 체험은 구매의도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쳤다. 여행박람회 내 서비스품질요소는 모두 구매의도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쳤다. 또한 체험요소와 서비스품질요소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에서 관여도는 상호작용품질에서만 조절변수의 역할을 하였다. 이러한 분석을 바탕으로 이론적 시사점과 실무적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dc.publisher한양대학교-
dc.title여행박람회 현장 체험요소와 서비스품질요소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dc.title.alternativeThe impacts of experience and service quality elements shown on travelers’ purchase intentions-
dc.typeTheses-
dc.contributor.googleauthor조승현-
dc.sector.campusS-
dc.sector.daehak국제관광대학원-
dc.sector.department엔터테인먼트학과-
dc.description.degree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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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RADUATE SCHOOL OF INTERNATIONAL TOURISM[S](국제관광대학원) > ENTERTAINMENT(엔터테인먼트학과) > Theses(Ph.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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