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별적 가중치 학습기법을 이용한 2 채널 마이크 기반의 음성검출기

Discriminative weight training for a dual-microphone based voice activity detection

본 논문에서는 변별적 가중치 학습을 통하여 얻은 최적화된 가중치를 특징벡터에 적용하여 기존의 전력레벨 차이의 비율 기반 음성검출기 성능을 향상시키는 기법을 제안한다. 제안한 알고리즘은 minimum classification error (MCE) 기법을 이용하여 기존의 전력레벨 차이 기반의 특징벡터에 위상벡터와 coherence 기반의 특징벡터를 추가하며, 이를 통해 더욱 정확한 음성구간 검출을 수행한다. 객관적인 성능 평가를 위해 제안된 기법은 다양한 잡음환경에서 평가되었으며, 단일 특징벡터를 이용한 음성검출 기법에 비하여 향상된 성능을 보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