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압 호스의 경로 생성을 위한 인터페이스 개발

Development of Interface for Hydraulic Hose Path Creation

대부분의 기계는 강체인 부품과 유연한 부품의 조합으로 이루어 진다. 현재의 CAD 시스템은 솔리드나 서피스로 강체를 모델링 하는 것에는 적합하지만 물리적 현상을 적용한 유연체를 모델링 하는 것에는 적합하지 않다. 따라서 현업에서는 CAD 시스템으로 강체인 부품을 설계한 후 유압 호스와 같은 유연한 부품을 IPS 나 IC:IDO 와 같은 호스 시뮬레이션 프로그램으로 호스 경로를 예측하고 있다. 하지만 예측된 호스 경로를 CAD 시스템에서 사용하려면 설계자가 수동으로 여러 단계를 거쳐야 한다. 따라서 본 연구는 호스 경로 시뮬레이션 프로그램인 IPS 의 시뮬레이션 결과를 CATIA 에서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IPS 의 Xml 형식의 시뮬레이션 결과 파일의 구조를 분석하여 필요한 정보의 위치를 파악한 후 그 정보를 교환하여 CATIA 상에서 호스의 경로를 자동으로 생성할 수 있도록 하는 방법을 제안한다.

Automation; Hydraulic hose; IPS; Xm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