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lix3d3보드와 AR5414 Wireless Chipset을 기반하는 V2V통신 WAVE 통신용 임베디드 보드 개발

Development of Embedded Board for WAVE Communication Based on

본 논문은 네트워크 시뮬레이션의 알고리즘과 같은 데이터를 실제 차량에 적용 시키는데 어려운 문제를 극복 하기 위해 작성 되었다. 따라서 V2V 표준에 최적화 된 임베디드 시스템을 구축 하는데 목표를 둔다. 그러기 위해 현재 나온 WAVE 단말기와 국내외 연구소에서 진행되었던 WAVE 표준에 맞는 임베디드 보드 개발 현황을 살펴 현재 학회 동향을 살피고 구현 방향을 잡을 것이다. 임베디드 시스템을 구축하기 위해 하드웨어 부분은 Alix3d3 보드를 사용 할 것이며, IEEE 802.11p 표준을 따르기 위해 대역폭이 비슷한 IEEE 802.11a Wireless Chipset 을 사용할 예정이다. 소프트웨어 부분은 Operation System 로 Linux(Ubuntu)를 사용하여 Linux 기반 임베디드 시스템을 구현하고 리눅스 무선 드라이버(ath5k)와 커널 드라이버 (mac80211, cfg80211)을 사용하여 IEEE 802.11p, IEEE 1609.x 표준을 임베디드 시스템에 구현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