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 신뢰성 영역 기반 위치 결정 알고리즘

Weighted k-NN Algorithm using RSSI Distances based on High Reliability Area

최근 GPS 신호가 도달하기 어려운 실내 환경에서 위치를 추정하기 위한 연구들이 활발히 진행되고 있으며, 일반적으로 WLAN(Wireless Local Area Network) 기반 핑거프린팅 측위 방법이 널리 연구되고 있다.[1] WLAN 기반 핑거프린팅 측위 방법은 위치 추정을 위해 측위 영역에 대한 무선 신호 데이터베이스를 이용하여 위치를 결정하는 방식이다. 그래서 사전에 측위 영역 내에서 무선 신호 정보를 수집하여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해야 한다. 그리고 위치 추정 시 수신된 무선 신호 정보와 구축된 데이터베이스를 비교하여 위치를 결정하는데, 주로 비교 대상으로는 RSSI(Received Signal Strength Indication)가 이용된다. 그러나 RSSI는 환경에 따라 민감한 특성을 가지는데, 높은 구조 복잡도와 장애물 등이 많이 산재되어 있는 실내 환경에서는 더욱 불안정한 특징을 가진다. 이러한 RSSI 불안정성은 위치 추정에 대한 측위 오차 원인이 된다.[2]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WLAN 기반 RSSI를 이용한 핑거프린팅 측위 방법에서의 측위 오차를 감소시키기 위한 알고리즘을 제안하고자 한다. 측위 오차 감소를 위해 클러스터를 이용한 고 신뢰성 영역 추출 방법과 해당영역 내에서 위치를 결정하는 알고리즘을 적용하였다. 본 논문은 2장에서 관련 연구, 3장에서 제안 방법, 4장에서 실험 방법과 결과, 마지막 결론으로 끝을 맺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