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Ray CT 이미지에 의한 전로슬래그 잔골재와 플라이애쉬를 사용한 모르타르의 내부 구조 분석

Internal Structure Analysis of Fly Ash Mixed Mortar with Converter Slag Fine Aggregate Using X-ray CT Image Analysis

전로슬래그(Converter Slag) 잔골재는 함유된 free CaO(F-CaO)의 함량이 높으며 물과 반응하여 Ca(OH)2로 변환되는 과정에서 부피 팽창이 이루어지고 이는 모르타르 내부 공극률 증가와 동시에 압축강도 저하, 내구성 저하 등의 성능 저감을 유발한다. 따라서 본 연구는 전로슬래그 잔골재 사용 시 팽창에 의해 발생하는공극을 OPC 대비 Fly Ash를 30% 치환한 결합재의 사용으로 Ca(OH)2 생성 총량 감소와 포졸란 반응에 의한 공극률 변화를 X-Ray CT 분석을 통해 정량적으로 파악했다.

플라이애쉬; 전로슬래그; 내부구조분석; X-ray CT analys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