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압증발 장치를 이용한 고농도 유기성/무기성 폐액 및 슬러지의 감량화

Reduction of Organic/Inorganic Waste Liquid and Sludge Using a Low-Pressure Evaporator

국내의 폐기물 처리는 한정적인 처리시설과 배출 기준의 강화로 인하여 처리 비용 또한 상승하여 많은 문제점이 발생하고 있다.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한 방안으로는 감압증발이 있으며 고액분리를 통한 폐액및 슬러지의 감량화를 통해 한정된 처리시설 내 처리량을 증가시킬 수 있다. 감압증발이란 낮은 압력에서 끓는점까지 가열하는 시간을 짧게 하여 증발속도를 증가시키며 적은 에너지로 처리하는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도금폐액, 침출수, 주정폐액, 화학폐액, 축산폐액, 효모 폐액 등에 대하여 감압증발을 진행하였다. 원폐액 및슬러지 대비 회수수에 대한 TCOD(Total Chemical Oxygen Demand), TSS(Total Suspended Solids)의 제거율은 각각 평균 94%, 96%로 나타났다. 도금폐수의 경우 Cu, Zn, Sn, Ni 등 99%이상 제거되어 중금속 등 무기염류 제거효율에 월등한 제거효율을 나타내었다. 또한 폐액 및 슬러지의 부피 감량율은 평균 77%로 높은감량율을 나타내었으며 이에 대해 각각 경제성 평가를 진행하여 20톤/일 당 처리 절감비용을 산정하였으며일 처리용량이 클수록 폐액 및 슬러지 발생량이 많을수록 비용절감에 효율적으로 나타났다.

감압증발; 물질수지; 슬러지감량; 슬러지처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