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유한규 | - |
dc.date.accessioned | 2024-08-08T02:42:33Z | - |
dc.date.available | 2024-08-08T02:42:33Z | - |
dc.date.issued | 2022-10 | - |
dc.identifier.citation | 2022 대한토목학회 정기학술대회, page. 33-34 | en_US |
dc.identifier.uri | https://www.dbpia.co.kr/journal/articleDetail?nodeId=NODE11223227 | en_US |
dc.identifier.uri |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91424 | - |
dc.description.abstract | 1990년대부터 최근까지 TBM(Tunnel Boring Machine)의 연구와 기술개발이 꾸준히 이루어지면서 장비의 직경도 증가하고 있다. 또한, 도시는 교통량의 끊임없는 증가와 건물들의 포화는 터널을 포함한 지하공간의 수요를 증가시키고 있다. 이에 따라 도심지에서 신규터널 시공은 인접 구조물과의 근접시공이 불가피하고, 그 중 관로시설의 손상은 도시주민의 생활과 도시기능유지에 직결되므로 변형 양상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3차원 해석을 통해 대단면 쉴드 TBM이 관로의 하부를 통과할 때 관로에 발생하는 변형에 대해 분석을 수행하였다. | en_US |
dc.description.sponsorship | 본 논문은 정부(과학기술정보통신부)의 재원으로 한국연구재단의 지원을 받아 수행된 연구임(NRF-2019R1A2C2003636). | en_US |
dc.language | ko | en_US |
dc.publisher | 대한토목학회 | en_US |
dc.relation.ispartofseries | ;33-34 | - |
dc.subject | 대단면 쉴드 TBM | en_US |
dc.subject | 하부통과 | en_US |
dc.subject | 관로침하 | en_US |
dc.subject | 강제변위 | en_US |
dc.title | 대단면 쉴드 TBM의 하부통과 시공에 의한 관로 변형에 관한 연구 | en_US |
dc.title.alternative | A Study on Pipeline Distortion due to Construction of Under-Crossing Large Cross-section TBM | en_US |
dc.type | Article | en_US |
dc.relation.page | 33-34 | - |
dc.contributor.googleauthor | 조재은 | - |
dc.contributor.googleauthor | 송성민 | - |
dc.contributor.googleauthor | 정예림 | - |
dc.contributor.googleauthor | 윤지석 | - |
dc.contributor.googleauthor | 유한규 | - |
dc.sector.campus | E | - |
dc.sector.daehak | COLLEGE OF ENGINEERING SCIENCES[E] | - |
dc.sector.department | DEPARTMENT OF CIVIL AND ENVIRONMENTAL ENGINEERING | - |
dc.identifier.pid | hankyu | - |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