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ull metadata record

DC FieldValueLanguage
dc.contributor.author유한규-
dc.date.accessioned2024-08-08T02:42:33Z-
dc.date.available2024-08-08T02:42:33Z-
dc.date.issued2022-10-
dc.identifier.citation2022 대한토목학회 정기학술대회, page. 33-34en_US
dc.identifier.urihttps://www.dbpia.co.kr/journal/articleDetail?nodeId=NODE11223227en_US
dc.identifier.uri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91424-
dc.description.abstract1990년대부터 최근까지 TBM(Tunnel Boring Machine)의 연구와 기술개발이 꾸준히 이루어지면서 장비의 직경도 증가하고 있다. 또한, 도시는 교통량의 끊임없는 증가와 건물들의 포화는 터널을 포함한 지하공간의 수요를 증가시키고 있다. 이에 따라 도심지에서 신규터널 시공은 인접 구조물과의 근접시공이 불가피하고, 그 중 관로시설의 손상은 도시주민의 생활과 도시기능유지에 직결되므로 변형 양상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3차원 해석을 통해 대단면 쉴드 TBM이 관로의 하부를 통과할 때 관로에 발생하는 변형에 대해 분석을 수행하였다.en_US
dc.description.sponsorship본 논문은 정부(과학기술정보통신부)의 재원으로 한국연구재단의 지원을 받아 수행된 연구임(NRF-2019R1A2C2003636).en_US
dc.languagekoen_US
dc.publisher대한토목학회en_US
dc.relation.ispartofseries;33-34-
dc.subject대단면 쉴드 TBMen_US
dc.subject하부통과en_US
dc.subject관로침하en_US
dc.subject강제변위en_US
dc.title대단면 쉴드 TBM의 하부통과 시공에 의한 관로 변형에 관한 연구en_US
dc.title.alternativeA Study on Pipeline Distortion due to Construction of Under-Crossing Large Cross-section TBMen_US
dc.typeArticleen_US
dc.relation.page33-34-
dc.contributor.googleauthor조재은-
dc.contributor.googleauthor송성민-
dc.contributor.googleauthor정예림-
dc.contributor.googleauthor윤지석-
dc.contributor.googleauthor유한규-
dc.sector.campusE-
dc.sector.daehakCOLLEGE OF ENGINEERING SCIENCES[E]-
dc.sector.departmentDEPARTMENT OF CIVIL AND ENVIRONMENTAL ENGINEERING-
dc.identifier.pidhankyu-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NGINEERING SCIENCES[E](공학대학) > CIVIL AND ENVIRONMENTAL ENGINEERING(건설환경공학과) > Articles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