탄소나노튜브 복합소재를 활용한 스마트 모니터링 센서

Smart Monitoring Sensor using Carbon Nanotube Composite

구조물 손상은 다양한 요인으로 발생하며, 이러한 손상은 구조물 붕괴와 같은 대규모 재난을 초래할 수있다. 구조물 안전성을 진단하는 연구는 지속적으로 이루어지고 있지만, 실시간으로 구조물의 안전성을 모니터링 센서의 연구는 여전히 미비하다. 탄소나노튜브 고분자 복합체는 다양한 공학 분야에서 센서로 활용되고있지만 토목 분야에선 적용되지 않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스크린 프린팅 기법을 이용하여 탄소나노튜브 기반의 스마트 모니터링 센서를 개발하고, 하중 감지 센서로서의 성능을 평가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은구조물의 안전성을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할 수 있는 혁신적인 센서 시스템 개발에 있다.

탄소나노튜브; 폴리우레탄; 스마트 모니터링 센서; 구조물 안전성 진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