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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성공학에 기반한 반려묘 간식 패키지디자인 리뉴얼 연구- 의미 차이법을 중심으로 -

Title
감성공학에 기반한 반려묘 간식 패키지디자인 리뉴얼 연구- 의미 차이법을 중심으로 -
Other Titles
A Study on the Design Renewal of Cat Snack Package Based on Kansei Engneering- Focus on Semantic Differential Method -
Author
송민정
Keywords
감성공학; 의미 차이법; 패키지디자인 리뉴얼; Kansei Engineerig; Semantic Differential Method; Package Design Renewal
Issue Date
2023-12
Publisher
사단법인 한국브랜드디자인학회
Citation
브랜드디자인학연구(A Journal of Brand Design Association of Korea), v. 21, no 4, page. 231-242
Abstract
급성장하는 ‘체험 경제’ 시대에서 반려동물 산업인 ‘펫코노미’가 등장하였다. 반려동물 용품 소비자들은 제품의 기본적인 실용성에서 벗어나 구매 과정의 감각적인 경험을 중시하는 특징을 가진다. 이러한 소비자 수요의 변화에 따라 본 연구는 소비자들의 감각적 인식을 바탕으로 반려묘 간식 패키지디자인을 분석하고, 패키지디자인 리뉴얼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연구 범위는 중국의 최대 온라인 쇼핑 플랫폼인 타오바오(淘宝网)에서 판매량 상위 9위 안에 드는 반려묘 간식 제품의 패키지디자인을 대상으로 선정하였으며, 연구 방법 은 첫째, 문헌 연구를 통해 반려묘 간식의 소비자 특성 및 감성공학에 대해 파악하였다. 둘째, 반려묘 간식 제품의 패키지디자인에 대한 소비자들의 감각적 인식을 정량화하기 위해 감성공학의 의미 차이법을 사용하여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고 결과 분석을 통해 중국 시장의 주요 반려묘 간식 브랜드의 패키지디자인 특성을 도출하였다. 셋째, 이를 바탕으로 중국 인터넷 기업 넷이즈(NetEase)의 PB브랜드 넷이즈 티엔청(网易天成)의 반려묘 간식 제품을 대상으로 패키지디자인 리뉴얼 방안을 제시하고, 기존 패키지디자인과 비교 분석하였다. 연구의 결과, 도출한 패키지디자인 특성을 바탕으로 한 리뉴얼 방안은 소비자의 감성적 요구를 효과적으로 충족시켜 주목성, 신뢰성, 독특성, 연관성, 구매의도를 향상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중국 시장 소비자의 감성적 요구에 부합하는 패키지디자인 접근법을 제시함으로써 매출 증가 전략에 대한 새로운 방향을 제안하였다.
URI
https://www.kci.go.kr/kciportal/landing/article.kci?arti_id=ART003028170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90874
ISSN
1738-0863
DOI
10.18852/bdak.2023.21.4.2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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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LEGE OF DESIGN[E](디자인대학) > COMMUNICATION DESIGN(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과) >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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