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프트웨어 개발 생산성에 영향을 미치는 내적, 인적 요인들에 대한 학생들의 중요도 인식 조사

Abstract

소프트웨어 품질 향상을 위한 노력 중의 일환으로 중요시되는 목표들 중 하나는 개발 생산성의 증대이다. 특히, 스크럼과 같은 애자일 프로세스를 활용하는 소규모 프로젝트에서의 개발 생산성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내적, 인적 요인들은 선행 연구들을 통해 밝혀져 왔으며, 개발 생산성을 증대하기 위해 내적, 인적 요소들을 개선하고자 하는 현대 소프트웨어 산업의 노력은 지속되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산업에서의 노력과는 별개로 소프트웨어 개발을 학습하는 학생들이 개발 생산성에 영향을 미치는 내적, 인적 요인들에 대해 어떻게 인식하고 있는가에 대한 조사는 아직까지 미비하다. 이러한 학생들의 중요도 인식조사 결과는 현대 소프트웨어 산업에서 요구하는 역량에 적합한 인재를 양성하고 추후 산업에 진출하는 학생들의 빠른 적응을 가속화하는 현실적인 소프트웨어 공학 교육을 설계하는데 주요한 근거가 될 수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2년간 IC-PBL(Industry-Coupled Problem-Based Learning)을 기반으로 산업에서의 소프트웨어 개발 과정을 모방하여 진행된 수업에서 소규모 소프트웨어 프로젝트의 개발 생산성에 영향을 미치는 내적, 인적 요인들에 대한 학생들의 인식을 조사했다. 그 결과, 관련 연구에서 밝혀진 6가지 내적, 인적 요인들의 중요도에 대하여 학생들은 의사소통 능력을 가장 중요하다고 인식했다. 이는 산업에서의 중요도 인식과 학생들의 중요도 인식이 서로 상이하다는 것을 의미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