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전해 수소 공급의 온실 가스 배출에 대한 전과정평가

Life Cycle Assessment of Green House Gas Emission from Water Electrolysis Hydrogen

본 논문은 수전해 수소 생산▪공급에 대한 온실가스(CO2E) 배출량의 전과정평가(Life Cycle Assessment, LCA)를 위해 수전해 수소 생산과 공급 과정을 7 단계로 구분하고, 각 단계별로 소요되는 에너지 및 비에너지 투입량을 문헌을 통해 정리하여, 최종적으로 수전해 수소 1 킬로그램(kg) 사용시 예상되는 온실가스 배출량을 제시한다. 특히, 각 단계별로 사용되는 전기에너지의 발전원이 풍력(Wind), 다결정 실리콘 태양광(polycrystalline silicon solar cells; PV), 박막 태양광(CIGS), 천연가스 복합사이클(NGCC), 화력 (Coal), 가압수형 원자로(PWR)등으로 변경될 경우를 상정하여, 각 경우에 대한 온실 가스 배출량을 비교하였다. 천연가스 복합사이클과 화력의 경우 탄소포집시스템(CCS, carbon capture system)를 추가한 경우도 고려하였다. 본 논문의 결과에 의하면 수전해수소의 온실가스효과는 0.76~55.63 kg CO2E /kg H2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