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치해석을 통한 제방 비탈면 붕괴 방지 최적 여유고 탐색

Assessment of Optimal Levee Freeboard Height against Slope Failure using

기상이변의 영향으로 집중호우의 빈도와 강도가 상승하여 홍수로 인한 인명 및 재산 피해가 발생하고 있다. 기존의 제방 설계기준은 계획 홍수량을 기준으로 제방을 설계하나, 그보다 큰 홍수량에 의해 붕괴되는사고를 방지하기 위해 기존 설계기준의 제방 높이에 대한 재검토가 필요하다. 이번 연구는 계획 홍수량에 의한 수위보다 높은 수위가 발생하는 경우의 제방 위험도를 검토하기 위해 다양한 수위조건에서의 비탈면 안정 수치해석을 진행하였다. 다양한 제방고 조건에서 수위를 상승시켜 해당 수위에서의 제방 비탈면의 안정성을 평가하였다. 또한 제방 모형 실험으로 수위 급상승 시 제방의 붕괴 양상에 대해 파악하고 수치해석의 결과를 검증하였다. 이러한 수치해석과 모형 실험으로 비탈면 붕괴에 저항 가능한 제방의 최소 여유고를 재해석하고자 한다.

이번 연구는 한국연구재단의 「지역특성을 고려한 GIS 기반 도시의 지진재해 지역위험도 Macrozoning평가기술 개발(RS-2023-00220751)」과제의 일환으로 수행되었습니다. 이에 감사드립니다.

기상이변; 홍수; 제방; 비탈면 붕괴; 여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