탄소섬유시트보강 몰탈충전 각형강관의 휨성능에 관한실험적 연구

Keywords

탄소섬유 시트; 몰탈충전; 냉간성형; 각형강관; 휨강도; Carborn fiber sheet; Mortar-filled; Cold-formed tube; Flexural strength

Abstract

이 연구는 기존 건축물의 보강체의 시공성 및 강도보강을 위해 냉간성형 각형강관에 탄소섬유시트와 고강도 몰탈충 전한 부재의 휨성능을 평가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2개의 높이의 각형강관과 비교실험체인 H형강을 대상으로 각형강관에는 휨보강용 탄소섬유시트 보강매수(무보강, 1,2, 3겹)와 몰탈충전여부를 변수로 하여 실험체를 제작하였고 휨실험을 수행하였다. 각형강관의 보강형태에 따라 H형강 단순보 실험체의 휨성능을 비교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