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전각에 따른 H-형강 부재의 압축하중 산정

Abstract

슬래브의 강성을 높이고 바닥진동을 저감하기 위해 나사식 브레이스 시스템을 개발하였다. 나사식 브레이스 시스템은 양단부가 회전단으로 되어 있고 중앙부는 길이조정이 가능하도록 나사식 이음장치가 설치되어 있는 다. 본 연구는 연결재를을 위해 천장에 강성보강을 실시하여 바닥진동을 줄이고 을 천장 강성보강으로 바닥 지반굴착 흙막이공사 특성상 해석변수인 지형, 조사시기와 방법 등이 현장여건 변화에 따른 토질정수, 적용 토압방법, 구조모델링 등이 불확실함에 따라, 시공 중에 구조적 거동파악과 현장 주변 영향을 감시하는 계측관리시스템을 도입하여 시공하고 있다. 그러나 종래 계측관리시스템은 현장여건 변화에 따른 설계 관리치와 계측치와의 차이를 토압 및 구조거동 예측이 불가능하여, 시공 중 측정된 계측자료를 경험적 판단으로 정성적 구조거동을 분석하여 현장에 대한 안전성을 확인하는 등 정성적으로 평가함으로서, 설계 절대기준치 관리 및 현상파악 정도의 시공관리 목적 수준에 머물러 있는 실정이다.